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만의 설날! 한번 체험 해보실라우?
    대만/관찰 2019. 2. 6. 17:00
    반응형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오는 설.

    대만에서 올해 설 연휴는 2/2~2/10으로 9일간이다. (참고로 작년에는 6일간)

    글쓴이는 이번이 대만에서 맞는 두번째 설이다.

    대만에서 첫번째로 설이 찾아왔을때는 대만에 온지 얼마안되어 관광하기에 바빴으므로, 일반 가정집에서 설을 지내는건 처음이라고 할수있다.


    설 연휴가 9일간으로 꽤 긴편으로, 식구들이 집으로 모였다.

    2월4일 섣달 그믐날(음력으로 한 해의 마지막 날을 뜻하고, 중국어로 '추시:除夕'라고 불리운다.)부터 빠이빠이는 시작된다.

    →대만에서는 신, 조상, 귀신 등에게 제사를 지내는것을 '빠이빠이(拜拜)'라고한다.


    섣달 그믐날 점심을 먹기전 빠이빠이를 한다.

    이것이 우리집 제사상인데, 제사상 상차림은 한국이랑 비교하면 생각보다는 자유로운편이다.

    제사상을 자세히보자. 과일(석가라는 이름의 과일), 빵, 밥, 술, 과자, 볶은 야채, 랍스타치즈, 생선, 버섯요리, 양파볶음, 마지막으로 탕은 콘스프. 

    3대 조상에게 올리는 빠이빠이 이므로 6개의 그릇과 젓가락도 놓여져있다.

    이렇게 제사상을 차려놓고, 가족 전부가 향을 하나씩들고 기도를 드린다. 기도가 끝난 후에는 가운데에 보이는 향로에 향을 꽃는다.


    음식은 바로 치우는게아니라, 조상님들께서 다 드실때까지 기다린다.

    그걸 어떻게아느냐? 향로에 꽃아놓은 향이 절반정도 탄 후에 붸이(茭)를 던져서 알아본다.

    붸이(茭)가 뭐죠? 처음들어보는데요? 

    제사상을 자세히보면 가운데에 빨간것 2개가보이는데 그걸 붸이(茭)라고 부른다.

    붸이(茭)는 대만어 발음이며, 중국어발음은 '지아오'라고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대만사람들이 붸이라고 부른다고.)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준비한 사진. 바로 이것이다 .(사진은 구글에서 가져왔다.)

    이것을 던지면서 '식사 맛있게 하셨나요~?'(吃飽了沒?)라고 조상님께 물어본다. 

    던진 붸이가 같은 방향으로 나오면 (앞면이던, 뒷면이던) 아직 식사를 다 끝마치치않았다는 뜻으로, 다시 식사를 마칠때까지 기다린후 붸이를 던져서 알아본다.

    이 날 남편이 붸이를 던졌을땐 한번에 윗 사진과 같이 붸이의 모양이 앞으로 하나, 뒤로 하나(서로 반대 방향)로 나왔다.

    즉, 조상님께서 배부르게 드시고 식사가 끝났다는 뜻이다.

    조상님들께서 식사가 끝난다음에는 우리 가족의 식사 시간이 돌아왔다.

    우리가족은 제사상의 음식을 가져와 점심을 맛있게 먹었다.

    그리고 오후에는 가게를 쉰다고하였다! 예스!! 일년중에 딱 한번있는날이라고^^;; (우리 가게는 365일 쉬지않고 연다. 일년 중 딱 한번 쉬는날.)


    니엔예판(年夜飯)

    섣달 그믐날 저녁, 가족들이 다같이 모여서 식사를하고, 세뱃돈을 주고받는걸 일컫는다.

    받은 세뱃돈은 당일날 쓰지않고, 밤에 잠들기전 베개 밑에 놓고잔다. (그 다음날부터는 써도된다고한다^^;)


    글쓴이는 생각도못했는데 세뱃돈을 받았다^^;; 이게 얼마만에 받아보는 세뱃돈인지...? +_+

    그리고 우리집 고양이 '미미'와 '또또'도 세뱃돈을 받았다.


    ​우리집 고양이 '미미' 와 '또또'.

    세뱃돈을 받는 장면. 귀엽다. ㅎㅎㅎㅎ


    '​미미' '또또'가 받은 세뱃돈만 사진으로 찍어봤다. (많이 받았다!!!)

    대만에서는 세뱃돈을 빨강봉투에 넣어서 준다. 이걸 홍빠오(紅包)라고한다.

    돈을 담아서줄때 좋은일은 기본적으로 빨강봉투에 넣어서 준다고생각하면된다. (세뱃돈, 결혼식 등.)

    참고로 적자면, 장례식같은곳에 갈때는 흰봉투다.


    이 날 한국의 가족과 통화를 했는데, '미미' '또또'도 세뱃돈을 받았다고했더니 내가 갖는거냐며 ㅎㅎㅎㅎ

    아니다. 우리 '미미' '또또'를 위해 쓸거다! 고양이 사료랑 간식거리도 돈이 꽤 든다.^^;



    이렇게 섣달 그믐날(除夕)이 끝나고, 음력1월1일이 되었다.(올해 양력으로는 2월5일. 중국어로는 '추이:初一'라고 불리운다.)

    새해가되었다. 새해가되었으니 전통폭죽을 터트린다!! (대만에서는 양력1월1일보다는 음력1월1일을 성대하게 치룬다.)

    우리집에서는 오전 9시8분에 폭죽을 터트렸다.

    왜 8분인지 궁금하실분이 계실텐데, 대만에서 8은 좋은 뜻을 의미하고있다.

    8이 중국어로 발음으로 '빠:八'인데, 파차이(發財)랑 비슷한 발음이므로 좋은 숫자라고 여기고있다.

    참고로 설명하자면 파차이(發財)는 '부자가된다/ 돈을 벌다'라는 뜻을 가지고있다.


    그럼 또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이 생각하시길 8시8분에 폭죽을 터트리면되는거아닌가?라고 생각할수도있는데, 글쓴이가 일하는가게는 9시부터 연다^^;;; 그래서 9시8분!!! (글쓴이가 일하는가게는 대만 먀오리현 싼이향에 위치한 나무예술품을 파는 가게로, 가족이 운영하는 가게다.)


    폭죽하면 밤에 하늘로 쏘아올리는 폭죽​만 봤던 글쓴이.

    그러나 대만 전통폭죽은 다르다! 겉의 외관은 이런 육각형의 상자다.

    육각형의 상자안에서 선을 꺼낸다.


    ​그리고 선을 바닥에 길게 늘어뜨려놓고, 불을 붙인다.


    ​불을붙이면 선이타면서 굉장한 소리를 낸다. 퍼퍼펑...!

    사진으로 표현하는데 어느정도한계가있어서 유투브 짧은 영상을 올린다.


    전통 폭죽 터트리기도 끝이났겠다.... 다시 '빠이빠이'를 하러간다. 같은 건물의 3층으로!

    우리집 가게는 지하1층, 1층, 2층으로 거주공간은 같은건물의 3, 4, 5층이다.

    '빠이빠이'를 하는곳은 3층으로 글쓴이와 남편방 바로앞이다.


    우리집에서 '빠이빠이'를 하는곳은 평소에도 이런 모습이다. (평소에는 양 쪽에 보이는 빵만없는 상태.)

    음력 1월1일(初一)의 '빠이빠이'는 사진에서 보이는 모습으로 전날과는 다르게 간소하게 치뤄졌다. 


    제사상에 빵이 올려져있는 이유는 빵의 부풀어오른모양이 '發'의 뜻을가지고있어서이다.

    위에서 설명한것과 비슷한이유가되겠다.

    여러분! 다시 한번더! 發財!!  '부자가된다/ 돈을 벌다!!'


    '빠이빠이'를 하기전엔 항상 사진 중간에 보이는 작은 물잔에 물을 새로 담아주고.

    중간, 왼쪽, 오른쪽 순서대로 놓는다. (좌:남자 / 우:여자 방향을 뜻함.)

    향에 불을붙이고 기도를 드린후 향로에 향을 꽃는다.

    이렇게 두번째 '빠이빠이'도 끝이났다.


    '빠이빠이'는 두번으로 끝이냐? 아니다.

    집집마다 다른데 우리집은 설에 '빠이빠이'를 세번한다.

    마지막 '빠이빠이'는 오늘 음력1월2일(2월6일) 아침에 한번 더!! (음력 1월2일은 (추얼:初二)이라고한다.)

    오늘 아침의 '빠이빠이'도 어제와 똑같이 간소하게 치뤄졌다.


    다른집은 어떨까? 궁금하여 대만 친구에게 물어보니, 친구네집도 '빠이빠이'를 세번하는데, 2월3일과 2월4일 밤12시(이틀간은 각 다른신께 빠이빠이를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월5일 아침에는 조상님께 빠이빠이를 한다고하였다.

    글쓴이네집은 조상님께만 빠이빠이를하므로, 글쓴이 집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였다.


    남편에게 물어보니, 우리 가족은 제사를 비교적 간소하게 치루는 편이라고하였다.

    그리고 보통은 설에 집 앞에서 가짜돈 태우기도한다고. (조상님께 노잣돈으로 쓰시라고 가짜돈을 태운다고한다.)


    오늘이 2월6일이므로 아직 설이 끝나지않았다!! (2월10일까지.)

    가게안에서 밖을 바라보니, 휴일이라 관광객과 차들로 붐빈다.


    대만의 설날! 간접 체험어떠셨나요~? 대만의 새해도 간접 체험해보시겠어요?

    글쓴이 가족이 양력1월1일을 어떻게 보냈는지 궁금하시다면? 클릭↓

    [대만/관찰] - 대만의 새해는? [1월1일 새해맞이 마을수호신 토지공(土地公)께 기도드리기]


    여러분들도 즐거운 설 보내셨겠지요^^?

    저는 글을 이만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이글을 보시는 모든분들 꽁시 파차이!!!(꽁시 파차이:恭喜發財 ←부자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