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만에서 출생아기> 한국에서 출생신고하기
    대만/대만 생활 정보 2023. 3. 9. 19:11
    반응형

     

    우리 홍홍이는 대만에서 태어난 대만한국 혼혈아기이다.

    보통 대만에서 대만한국혼혈아기가 태어나면 대부분은 타이페이에있는 주타이페이한국대표부에서 출생신고를 한후, 출생신고가 완료되면 여권을 발급받고 한국으로 입국을한다. 그뒤 한국 구청에서 주민번호 뒷자리를 발급받는다.(해외에서 출생신고를 하면 주민번호뒷자리가 000000으로 발급받게됨)

    그런데 우리 홍홍이는 이런절차를 거치지않고, 바로 한국에 입국후 한국에서 출생신고를 하였다.

    집이 타이페이가 아니라 타이페이가 가기가 용이하지도않았을뿐더러, 타이중까지오는 영사순회가 자주 있는것도아니기때문이다. 그리고 어차피 구청을 방문해야하면, 한국에서 한번의 방문으로 절차를 간소화할수있기때문이다.

     

    1. 우선 대만에서 대만국적의 아기 여권을 발급받는다.

    대만국적의 대만여권을 받는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대만/대만 생활 정보] - 대만 호정사무소에서 대만여권 만들기

     

    대만 호정사무소에서 대만여권 만들기

    우리 홍홍이 여권을 만들어야하는데... 어디서 만들어야하냐고 남편한테 물어보니, 외교부를 가야한다고했다. 그래서 외교부 사이트에서 찾아보니 처음 만드는경우에는 외교부 혹은 호정사무

    mimimitaiwan.tistory.com

     

    2.  자료를 준비하여 한국에 입국한다. (한국입국시 최초 1회에 한하여 대만여권으로 입국가능> 그뒤부터는 한국입출국시 한국여권이용)

    준비자료: 대만호적등본, 대만호적등본 번역본, 출생증명서, 출생증명서 번역본, 아기대만여권, 신청자 신분증, 출생신고서(주민센터 비치), 출입국사실증명서, 세대주신분증, 세대주도장

     

    3.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출생신고

    글쓴이는 위에 쓴 준비자료중 출입국사실증명서만 없었는데, 아기대만여권이랑 글쓴이 신분증을 제출하니 출입국사실증명서를 뗄수있었다. (비용: 2000원)

    주민등록신고서도 작성하였다.(거주자용 및 영주귀국자용)

    출생신고서는 주민센터에 비치되어있으며 모르는것은 자세히 알려주신다.

    "혼인신고시 자녀의 성본을 모의 성본으로 하는 협의서를 제출하였습니까?"이부분에는 체크하지않아도되었다. (글쓴이가 아기의 엄마이기때문에 체크와상관없이 모의 성을 따를수있다.)

    참고로 혼인신고시에도 따로 체크를 하거나 자녀성본협의서를 제출하지않았다.

    출생신고를 늦게하여 벌금 4만원을 냈다. (원래는 5만원인데 자진신고하여 4만원)

     

    4. 양육수당신청

    준비자료: [[출입국사실증명서, 기본증명서(상세),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아이기준]], 통장사본, 신청자신분증

    출생신고를 한날에 출입국사실증명서랑, 통장사본은 냈는데, 가족관계증명서가 아직 등록이안되어서 며칠더 기다려야했다. 구청에서 처리한다고한다.

    3일뒤 구청에서 처리가완료되었다고 문자가왔고, 다시 주민센터로가서 기본증명서(상세), 가족관계증명서(상세) 를 발급받은뒤 제출하였다.

    양육수당신청완료!

     

    5. 전기료감면 신청

    영아가 출생일로부터 3년 되는날까지 전기료 월 30%할인을 받을수있다.( 월1만6천원 한도)

    신청은 인터넷홈페이지또는 전화로(한전고객센터123)

     

    6. 국민건강보험에 피부양자 등록신청을한다.

    글쓴이는 저절로되겠지하고 등록신청을안했는데, 일주일정도 지난뒤 공단홈페이지에서 확인을해보니 등록이되어있지않았다.

    공단홈페이지를 통해서 피부양자로 등록을했다.

    며칠전 알게된사실인데, 한국에서 무료로 영유아발달검사를 할수있고, 대만보다 항목도 상세했다.

    문진표를 인터넷으로 미리 작성후, 병원에 전화예약을 한다. 그다음에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으면된다.

    아! 참고로 구강검사도 치과에서 가능하다. (똑같이 문진표를 미리 작성후, 병원에 전화예약, 방문후 검사)

     

    참고로, 영문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신분은 구청에 한번 들러야한다고한다.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려면 구청에 등록후에나 가능하다고하였다.

    영문가족관계증명서: 구청방문> 여권신청(영문이름이 적혀있어야해서 여권을 먼저신청)>여권이나옴>아이여권, 아이아빠 여권복사본을 지참후 구청방문해서 등록> 영문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아이아빠 여권복사본이 필요한 이유는 한국에 외국인등록을하지않았때문에 영문이름등록을 위해서 필요한것같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이만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