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선 대만 후 한국 혼인신고 프로젝트1 (혼인신고 전 준비:서류 및 서류공증)
    대만/대만 생활 준비 2018. 10. 30. 15:48
    반응형

    MIMI米의 국제결혼 이야기.



    대만과 한국 혼인신고 하는것이 순서에 따라 하는 방법이 다른데,  준비하는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머리가 터질것같았기때문에 이 글을 보시는분은 그런 혼란이 없길 바라며 포스팅을 합니다. (글쓴이는 대만 거주 기준)

    1. 대만 혼인신고→한국 혼인신고
    2. 한국 혼인신고→대만 혼인신고

    나는 1번의 방법으로 진행하였고, 1번이 방법중에서도 여러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1. 무비자로들어와 대만에서 혼인신고→한국에서 혼인신고→한국에서 거류비자신청→대만에 들어와 거류증 신청.(이방법을 제일 많이 하시는걸로 알고있음)
    2. 한국에서 방문초청비자신청→대만에서 혼인신고→대만에서 한국혼인신고→거류비자로 변경→거류증 신청.
    3. 한국에서 방문초청비자신청→대만에서 혼인신고→거류증신청→대만에서 한국혼인신고.

    최종적으로 3번 방법으로 진행하게되었다.


    2번과 3번이 비슷한데, 2번은 번거로워서 3번이 낫지않을까 싶어 3번으로 진행하게되었고, 만약 3번에서 거류증신청하여 받아주지않을경우 한국으로가서 혼인신고를 진행하려고 마음 먹었다. (양국 혼인신고를 진행하지않으면 거류증 신청을 받아주지않는다는 곳이 있음.)


    혼인신고를 진행하면서 인터넷카페와 인터넷을 한참 뒤적여보았는데, 기관마다 처리 방법과 말이 다르다고하고 정확하게 어떻게 하라라는 메뉴얼이 없었기 때문에 준비하면서도 이렇게 하는게 맞는걸까 아리달쏭했다.


    우선 대만의 혼인신고를 진행하기전에 한국에서 혼인신고에 필요한자료를 준비해놔야한다.

    이 글을 보시는분은 그럼 한국에서 자료를 준비하면서 한국 혼인신고를 먼저 할 수 있지않을까라고 생각할수도있는데, 한국혼인신고를 먼저하게되면 준비할 자료가 더 많아 복잡하다고... 그리고 글쓴이는 이미 대만에 거주하고 있었기때문에 한번만 한국에 다녀오고 대만에서 모든것을 처리하리라 마음을 먹은 상태였다.

    *한국쪽 혼인신고는 한국에서도 대만에서도 모두 가능하다.



    준비자료(한국에서 처리해야할일)

    1. 주민센터: 혼인관계증명서(상세) 2장 (미혼이라고 적혀있어야함.) (국문)
    2. 경찰서(파출소X): 범죄수사경력회보서 1장 (외국입국. 체류허가용.)(국문)
    3. 혼인관계증명서와 범죄수사경력회보서 중국어로 번역후 공증.(주한국 대만대표부에서)
    4. 방문초청비자신청(주한국 대만대표부에서)


    혼인관계증명서는 혹시 몰라 3장 떼어다 두었다. (1장은 대만혼인신고시 필요. 나머지한장은 한국혼인신고시 필요하다.)

    범죄수사경력회보서(거류증 신청시 필요)... 이것 때문에 경찰서를 두 번 갔었다.


    범죄경력증명서는 다른것이라고 헷갈려하지말라는글을 인터넷카페에서 봣었기때문에, 메모장에 범죄경력회보서라고 적어두고 그것을 떼어다두었는데.... 결과적으로는 한번 더 가서 범죄수사경력회보서를 발급받았다.


    정확히 말하자면 범죄수사경력회보서와 범죄경력회보서 둘다 사용이 가능하다. 단, 범죄경력회보서는 번역 할 부분이 많을 뿐.


    주한국 대만대표부에서 하는말이 둘다 사용이 가능하지만, 번역을 100% 똑같이 해와야한다고 보통 분들은 범죄수사경력회보서를 가지고온다고하였다. (글쓴이는 번역을 한 상태로 가져갔지만 작은 글씨로 적혀있는 상세부분은 하지않고 가져갔었다... ㅠㅠ)


    혼인관계증명서와 범죄수사경력회보서를 공증 받아야하는 이유는 대만 관공서에서 한글을 알아볼수없으므로.... 공증이 꼭 필요하다!


    사실, 글쓴이는 번역업체를 찾아 방문을 하였으나.... 중국쪽은 가능한데 대만쪽은 하지않는다고 하여...한국에서 정말 속터졌었다.



    아무튼, 번역한 파일을 프린트하여 원본과 함께 주한국 대만대표부에 가져가 공증을받으면되는데, 당일날나오는게아니라 몇일이 소요된다.

    급행 1박2일/일반 2박3일( 글쓴이는 금요일에 맡겨 화요일에 찾아감.)

    공증비용은 34000원으로 급행은 얼마인지는 모르겠으나 추가로 비용을 더 지불해야한다.



    다음시간에는 방문초청비자 신청관련 포스팅이 이어집니다.


    반응형

    댓글